연합뉴스
작곡가 김형석, 英 옥스퍼드대와 한국어 교육용 동요집 출간
입력 2025.12.08 01:47수정 2025.12.08 01:47조회수 0댓글0

전래동요 50곡 한글과 영어로 수록…"한국어 세계화에 기여하길"


김형석 작곡가

[주영한국교육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원본프리뷰

(서울=연합뉴스) 최주성 기자 = 작곡가 겸 음악 프로듀서 김형석이 한국어의 세계화를 위해 영국 명문 옥스퍼드 대학교와 한국어 동요집을 낸다.

8일 작곡가 측에 따르면 김형석은 옥스퍼드 대학 중동아시아학부 지은 케어 교수 연구팀과 한국어 교육용 동요집을 출간한다.

옥스퍼드대 연구팀은 지난 5월부터 주영한국교육원의 지원으로 동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을 연구해 왔다. 연구팀은 동요집 출간으로 노래를 통한 한국어 교육의 효과와 지속 가능성을 살펴볼 계획이다.

동요집에는 우리나라 전래동요 가운데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고 익히기 쉬운 노래 50곡을 한글과 영어로 병기해 실을 예정이다. 노래 선정과 번역은 김형석과 옥스퍼드대 연구팀이 나눠 맡는다.

김형석은 또한 내년 상반기 옥스퍼드 슈와르츠만 인문예술관 개관 행사에서 영국 청소년에게 동요를 직접 가르칠 계획이다. 그는 지난해 자신이 창작한 노래 1천400여곡의 저작권을 한국어 교육 목적으로 옥스퍼드대에 무상으로 제공하기도 했다.

김형석은 "K-팝뿐만 아니라 K-동요에도 아름다운 곡들이 너무나 많다"며 "한국어의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cj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좋아요
0
댓글0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0/300
한일생활정보 한터
한터애드
딤채냉장고
작은별여행사
냥스튜디오
천상신도사
보조금
재팬고 익스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