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다리 지원 왜 안 받나' 비판에…홍콩 전문가들 "사다리 물 분사로는 불 못 꺼"

대형 화재 발생한 홍콩 아파트 단지
(홍콩=연합뉴스) 박수현 기자 = 27일(현지시간) 오후 10시 15분께 홍콩 북부 타이포의 고층 아파트 단지 '웡 푹 코트'(Wang Fuk Court)에서 잔불과 열기로 인한 회색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2025.11.28 suri@yna.co.kr
원본프리뷰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현재까지 100명 가까운 사망자를 낸 홍콩 고층 아파트단지 대형 화재 진화·구조 작업이 어려움을 겪은 것은 사다리 높이의 한계보다는 열기와 화염 때문이었다고 홍콩 매체가 전문가들을 인용해 전했다.
2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소방장비업체 OHMS의 윌리엄 입 안전감독관은 "소방 사다리의 길이가 (진화 지연의) 결정적인 요인은 아니었다"며 홍콩의 공중 사다리 플랫폼에서 발사되는 물줄기는 일반적으로 약 30층까지 도달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지난 26일 홍콩 북부 타이포 구역의 32층(로비층+31층)짜리 주거용 고층 아파트단지인 '웡 푹 코트' 화재로 이날 오전 6시 38분 기준 94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실종자는 전날 새벽 200여명에 이른다고 발표됐다.
이번 화재가 고층 아파트 7개 동으로 급속히 번진 뒤 하루가 넘도록 진화되지 않자 소셜미디어 등 온라인 공간에선 홍콩 소방당국이 보유한 사다리 장비의 높이에 한계가 있는데 중국 본토에 추가 지원을 하지 않은 것이 잘못이라는 비판 여론이 일기도 했다.
그러나 입 안전감독관은 사다리에서 뿌리는 물은 온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뿐 불을 완전히 끄지는 못한다며 이런 주장을 일축했다.
SCMP는 홍콩 소방당국이 42m와 56m 높이로 올라가는 사다리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중국 본토의 '100m 도달 장비'에 비해 높이가 낮지만, 중국의 장비 역시 초고층 빌딩의 최상층에는 도달할 수는 없다고 짚었다.
홍콩 소방처장을 지낸 앤서니 람 춘만은 사다리 장비의 높이는 도로 구조가 차량 중량을 지탱할 수 있는지 등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며 사다리가 더 길다고 반드시 더 나은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헬리콥터와 '물 폭탄'이 왜 투입되지 않았는지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으나 이 역시 구조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게 홍콩 전문가의 입장이다.
개리 아우 가호 홍콩엔지니어학회 화재 분과 대변인은 "가구가 불타고 있는 건물 내부에 물 폭탄을 던지거나 소방관들이 물을 분사하면 화재 통제가 더 어려워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파트 안에서 불길이 계속 번져 온도가 800∼1천도에 달하는 상황에선 소방관들로선 건물 자체에 물줄기를 직접 분사해 온도를 낮추고 내부 가연성 물질이 모두 타버리기를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고 했다.
입 안전감독관은 이번 화재처럼 건물 외부에서 내부로 불이 번진 사례가 드문 편이고, 이 역시 현장 소방관들에게 난관을 더했다고 봤다.
이미 건조한 날씨에 건물에서 발산되는 고열이 더해지면서 소방차가 화염에 휩싸인 건물 근처에 주차하는 것조차 어려웠기 때문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xi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