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철원 한탄강 두루미교, 국제교량구조공학회 '기술상' 받아
입력 2025.11.17 02:14수정 2025.11.17 02:14조회수 2댓글0

철원 한탄강 두루미교, 국제교량구조공학회 '기술상'

[철원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원본프리뷰

(철원=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강원 철원군은 지역의 새 랜드마크로 떠오른 한탄강 두루미교가 최근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린 2025 국제교량구조공학회(IABSE)에서 보도교 부문 기술상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IABSE는 전 세계 100여개국에서 약 4천500명의 회원이 활동하는 교량 및 구조 분야 학회로, 이번 선정은 심의위원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이루어졌다.

이번 심의에서 두루미교는 하이퍼볼로이드(쌍곡면) 구조와 첨단 공법을 적용해 구조적 안정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확보했다고 평가받았다.

또한 터널 효과를 활용해 이용객에게 안정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인 한탄강 주상절리의 자연과 조화를 이룬 점을 호평받았다.

철원 한탄강 두루미교는 철원 갈말읍 군탄리와 포천 관인면 냉정리를 연결하는 폭 2m, 총길이 201m 무주탑 인도교다.

철원 두루미교

[철원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원본프리뷰

두루미를 형상화하며 주변 지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고리 형태의 디자인으로 설계됐다.

두루미교는 앞서 지난 9월 스위스 쿠어에서 열린 2025 국제 보도교 어워즈에서도 벨기에, 독일, 헝가리 등을 제치고 장스팬(60m 이상) 부문 대상을 차지한 바 있다.

한국 교량 및 구조공학회 우수구조물 부문에서도 금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 기술을 인정받게 됐다.

이현종 군수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한탄강의 생태자원을 보존하면서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겠다"며 "대표 관광시설로 키워나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yangdo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좋아요
0
댓글0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0/300
한일생활정보 한터
한터애드
딤채냉장고
한국시장
여행나무
냥스튜디오
월드크로스 여행사
한일여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