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기후변화에 속속 아열대 작물 재배 전환하는 경남 농가들
입력 2024.08.01 04:30수정 2024.08.01 04:30조회수 0댓글0

애플망고·천혜향·유자·몽키바나나 등…지자체도 성공 재배 지원


아열대 작물 (CG)

[연합뉴스TV 제공]

원본프리뷰

(창원=연합뉴스) 김선경 기자 = 기후변화로 인해 경남지역에서도 아열대 작목 재배가 확산하자 도내 지자체도 이에 발맞춰 지원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1일 도내 지자체에 따르면 창원에서는 의창구 동읍·대산면 일원 10여개 농가들이 애플망고·만감류(황금향·천혜향 등) 등 아열대 작목을 키운다.

총 재배면적은 4만여㎡ 규모다.

이들 농가는 아열대 작목 재배 초기 단계를 넘어서서 실제 납품·판매까지 하고 있다.

창원에서 파프리카나 일반 채소류를 재배하던 기존 농가들도 기후변화 흐름에 따라 최근 들어 아열대 작목으로 전환을 결정하거나 검토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아열대 작목 재배 농가들은 올해 초 '열대·아열대 과수 발전연구회'를 별도로 결성하고 성공적 재배를 위한 재배기술 공유 등에 본격 나섰다.

이에 시는 이들 농가의 아열대 작목 재배를 돕기 위해 올해 '애플망고·파파야 묘목 도입 사업'으로 1억원(국비 50%·시비 50%)을 지원한다.

시는 지난해 여름에는 또 다른 아열대 작목인 몽키바나나 시범재배에 착수해 현재 과수를 맺기 위한 재배작업을 하고 있다.

시는 기후변화로 인해 농작물 재배환경이 변화한 만큼 전통적인 작목에서 벗어나 아열대 작목을 재배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지역 농가들이 아열대 작물을 성공적으로 재배할 수 있도록 재배기반 안정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통영산 애플망고

[통영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원본프리뷰

통영시에서는 비교적 일찍부터 애플망고가 성공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2011년부터 애플망고 시험재배가 시작돼 현재는 6∼7개 농가가 3㏊ 상당 면적에서 애플망고를 키운다.

지난해 연간 생산량은 14t(완숙과 11t, 청과 3t) 상당이었다.

통영산 애플망고 완숙과는 당도가 최고 20브릭스(brix)에 달한다.

상품(上品) 1㎏ (500g 2개)에 6만원까지 거래되는 등 지역 내 농가 소득 창출에 톡톡한 역할을 한다.

통영산 애플망고는 맛과 향을 인정받아 지난해와 올해 2년 연속으로 신라호텔에 납품하는 성과도 거뒀다.

이에 시는 애플망고를 중심으로 한 아열대 과수 재배 확대 지원에 나섰다.

시는 애플망고 생산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한다고 보고 올해 아열대 과수 재배면적을 확대하기 위해 8억5천만원(시비 80%·자부담 20%)의 사업비를 투입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통영은 일조량이 풍부하고 따뜻해 아열대 과수를 재배하기 위한 환경이 우수하다"며 "아열대 과수 재배를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재배면적과 농가 수를 확대함으로써 미래농업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뙤약볕 아래

[연합뉴스 자료사진]

원본프리뷰

산청군도 애플망고와 만감류를 포함한 아열대 작물 재배 육성에 나섰다.

산청에서는 현재 5개 남짓한 농가들이 애플망고 재배 초기 단계에 접어든 상태다. 1개 농가는 레드향을 수년째 재배해오고 있다.

군 관계자는 "기후가 아열대화되면서 전반적으로 재배 작물도 변화하는 추세인 만큼 지역 농가들도 그에 맞춰가려는 움직임을 보인다"며 "군에서도 아열대 등 신소득 작목에 대한 보조사업 등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거제시에서는 알로에, 유자, 히카마(jicama·멕시코와 동남아시아에서 주로 재배), 사탕수수, 허브채소 등 아열대 작목의 다품종 소량 생산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시는 지난 6월 제정된 '거제시 기후변화 대응 작물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등을 근거로 아열대 작목에 대한 재배 지원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자료에 따르면 국내 아열대 작물 재배면적은 4천126ha다.

경남은 1천91ha로, 전남(2천453ha)에 이어 두 번째로 아열대 작물 재배면적이 넓다.

ks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좋아요
0
댓글0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0/300
한일생활정보 한터
성과를 내는 홈페이지 제작
가온부동산
냥스튜디오
한터애드
딤채냉장고
신주쿠부동산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