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고이케 도쿄지사 3선 당선 확정…득표율 43%로 승리(종합2보)
입력 2024.07.08 12:22수정 2024.07.08 12:22조회수 0댓글0

과거 우익 사관 추종…TV 앵커 출신 스타 여성 정치인
2위는 기성 정당 배경 없는 지방시장 출신 후보…'야당 대항마' 렌호는 3위


고이케 유리코 일본 도교도지사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원본프리뷰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경수현 특파원 = 일본 수도 도쿄 도지사 선거에서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71) 현 지사가 3선 연임에 성공했다.

NHK에 따르면 8일 오전 5시께 개표가 완료된 상황에서 고이케 후보는 291만8천여표를 얻어 3선 당선을 확정했다.

전체 투표수 대비 약 43%에 달하는 득표율이다.

이로써 그동안 도쿄도 지사 선거에서 현직 도지사가 출마하면 매번 승리했다는 기록이 이어지게 됐다.

투표 완료 직후 공개된 NHK 출구조사 결과에서도 고이케 현 지사의 예상 득표율은 40%를 넘으며 20%대 초·중반에 그친 렌호 전 참의원(상원) 의원과 이시마루 신지 전 히로시마현 아키타카타 시장을 큰 표 차이로 제칠 것으로 예측된 바 있다.

7일 오전 7시에 시작된 이번 도쿄도 지사 투표는 오후 8시에 종료됐다.

이번 선거에는 역대 최다인 56명의 후보가 출마했다.

투표율은 60.62%로 4년 전의 55.00%보다 5.62%포인트 상승했다.

3선에 성공한 고이케 지사는 무소속으로 출마했지만 여권의 지지를 받았다. 집권 자민당과 연립 여당인 공명당은 독자 후보를 내지 않고 고이케 지사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고이케 지사는 자신의 압승을 예측한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마자 기자들을 만나 "3기째 도정의 리더를 맡게 돼 중책을 통감한다"면서 "도쿄도의 개혁을 업그레이드해 도민의 생명과 생활을 지키겠다"며 사실상 당선 인사를 했다.

애초 고이케 지사의 대항마로 주목을 받은 렌호 후보는 양강 구도를 형성하는 데에도 실패해 득표율이 약 19%로 3위에 그쳤다.

렌호 후보 역시 무소속으로 출마했지만 입헌민주당과 공산당, 사회민주당 등 야당 지원을 받아 이번 선거는 애초 여야 여성 거물 정치인의 대결 구도로 인식됐다.

득표율 2위는 기존 정당의 지원을 받지 않고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을 얻어 선거 운동을 펼친 이시마루 후보가 차지했다.

금융사에서 일하다가 4년 전 아키타카타 시장 선거에서 당선된 짧은 정치 경력의 이시마루 후보는 젊은 층에 호소해 약 24%의 득표율을 올렸다. 그의 득표율 2위 달성은 기성 정당에 대한 높은 불신감을 반영한다는 평가도 나온다.

현지 언론은 이번 선거가 여야 대결 구도에 고이케 도정 8년 성과에 대한 평가가 될 것으로 분석해왔다.

실제로 야당 지원을 받은 렌호 후보는 거리 유세 등을 통해 자민당과 자민당의 지원을 받는 고이케 지사를 비판하며 도의 사업을 재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최근 여론조사 결과에서 도쿄 도민의 60% 이상이 고이케 지사의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벽을 넘진 못했다.

고이케 지사 지지를 선언한 자민당은 비자금 문제에 대한 반발을 우려해 지원 유세 등을 통해 드러내놓고 돕는 방식 대신 조용한 지지 활동을 벌였다.

TV 메인 앵커로 지명도를 높인 고이케 지사는 정계에 진출해 참의원과 중의원(하원) 의원, 방위상, 환경상, 오키나와·북방영토 담당상 등을 지냈다.

2016년 도쿄도 지사 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해 여성 최초로 도쿄지사가 됐으며 2020년 재선됐다.

이번에 3선에 성공함에 따라 앞으로 4년 더 도쿄도를 이끌게 된다.

고이케 지사는 이번 선거 기간 기자회견에서 1923년 간토대지진 당시 학살된 조선인을 추모하는 행사에 기존 입장을 유지해 앞으로도 추도문을 송부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는 등 한국인과 조선인에 대해 배타적인 태도를 보였다.

과거 그는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등 우익 사관을 추종하는 성향을 보였다.

sungjinpar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좋아요
0
댓글0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0/300
한일생활정보 한터
한터애드
딤채냉장고
글로벌로드
송도부동산
다모아 결혼상담소
할렐루야 스테이션
다카라브라이다르살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