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총선 대비 전국 278개 경찰관서에 '선거사범 수사상황실' 가동
입력 2024.02.07 01:36수정 2024.02.07 01:36조회수 0댓글 0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원본프리뷰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최원정 기자 =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는 4월 10일 실시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 대비해 7일부터 전국 278개 경찰관서에서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국수본은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중심으로 24시간 대응 체제를 갖춰 범죄 첩보 수집을 강화하고 선거 관련 각종 불법행위에 대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설 명절을 앞두고 명절 선물을 빙자한 금품수수나 명절 인사 명목의 사전 선거운동, SNS상 흑색선전 등 허위사실 유포 행위를 점검한다.

후보자 등록 전까지는 불법 권리당원 모집을 비롯한 당내경선 관련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중점 단속할 예정이다.

특히 후보자 등록 이후 선거운동 기간에 폭행·협박 등으로 선거유세를 방해하는 행위가 발생하면 강도 높게 수사한다.

딥페이크 영상을 이용한 선거 운동은 사회적인 우려가 큰 점을 고려해 전문 수사역량을 갖춘 시도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서 직접 수사한다.

개정 공직선거법이 지난달 29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한 선거운동은 선거일 전 90일부터 선거일까지 전면 금지된다.

우종수 국수본부장은 "경찰은 선거사범 수사 역량을 바탕으로 선거관리위원회, 검찰 등 관계기관과 신속한 대응을 위한 공조 체계를 갖췄다"며 "공정한 선거를 지향점으로 해 각종 선거범죄에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경찰청도 이날 별도 보도자료를 통해 '선거사범 수사상황실' 설치 사실을 알렸다.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은 "그건 서울 경찰이 쌓아온 선거사범 수사 노하우를 토대로 각종 선거운동에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공정한 선거를 치러내기 위해 국민들의 적극적 신고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bryoo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좋아요
0
댓글0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0/300
한일생활정보 한터
한터애드
딤채냉장고
EK Plus
BIG행정서사
하나송금
디지텔
글로벌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