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도 교육위원회는 2024년도 도쿄도립고등학교 입학자 선발에 있어서 학력검사(2019년 2월 21일 실시)를 수검한 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번에, 이 결과가 정리 되었음에, 이를 알려 드립니다.
1. 목적
(1) 2019년도 도쿄도립고등학교 입학자 선발학력검사 문제에 있어서 출제의 기본방침에 의거하여 도쿄도 교육위원회가 작성한 학력검사 문제(이하 '공통문제'라 한다.)를 수검한 자에 대하여 그 학력의 실태를 파악한다.
(2) 각 교과 · 각 문항의 정답 및 오답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공표함으로써 각 학교의 교과지도 개선에 이바지한다.
2. 내용
제1차 모집 · 분할 전기모집(2019년 2월 21일 실시)에서 전일제 고등학교를 지원하고 공통문제로 학력검사를 수검한 자에 대하여 다음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전수조사를 통한 교과별 평균점수 및 득점분포
(2) 추출조사에 의한 각 교과의 소문·대문 정답률
3. 결과 (개요)
項目/教科 | 国語 | 数学 | 英語 | 社会 | 理科 |
教科別受検者数 | 34,467人 | 34,465人 | 34,270人 | 38,042人 | 38,042人 |
教科別実施校数 | 151校 | 151校 | 150校 | 160校 | 160校 |
教科別平均点 | 75.9点 | 61.7点 | 66.9点 | 55.5点 | 66.8点 |
【주】 교과별 평균점란의 괄호 안은 1980년도 입학자 선발학력검사의 각 교과의 평균점이다.
4. 중학교 등의 지도 개선 시점(개요)
(1) 국어
등장인물의 상호관계나 심정의 변화 등에 대해서 묘사를 기본으로 파악해 내용을 해석하는 학습, 문장 전체나 부분에 있어서의 구성·전개 및 그 효과에 대해서, 자기 나름의 의미 부여를 하는 학습, 정보의 적부를 판별하면서 정리해 읽어 나가는 학습의 충실을 도모하는 것.
(2) 수학
조건을 적절히 읽어, 문자를 이용해 적확하게 표현해 처리하는 학습, 도형에 관한 기초적·기본적인 사항을 활용하거나, 그것들을 조합해 고찰하거나 하는 학습, 목적에 따라 공간 도형의 일부로서 평면 도형을 포착하거나, 공간 도형을 평면 도형에 귀착시켜 파악하거나 하는 학습의 충실을 도모하는 것.
(3) 영어
듣거나 읽은 것에 대해 학생이 자신의 생각이나 기분을 이야기하거나 쓰는 등의 복수의 영역을 통합한 언어 활동, 기습의 어휘나 표현등을 실제로 활용하는 활동을 통해서, 그 정착을 도모하는 학습, 복수의 등장 인물에 의한 대화의 흐름을 올바르게 파악하는 힘을 높이는 학습의 충실을 도모하는 것.
(4) 사회
세계의 지역의 여러 사정을 위치나 공간적인 확대로 파악해, 환경 조건이나 인간의 영위 등과 관련지어 고찰하는 학습, 정치나 경제의 여러 제도를 성립시키고 있는 기본적인 생각이나 구조에 대해, 복수의 자료를 활용해, 다면적·다각적으로 고찰하는 학습의 충실을 도모하는 것.
(5) 이과
탐구의 과정을 통해서, 결과나 자료의 분석을 실시하는 학습, 필요한 정보를 추출·정리하는 학습, 기초적·기본적인 지식 및 기능을 활용해, 고찰하는 학습의 충실을 도모하는 것.
▪ 2024년도 도쿄도립고등학교 입학자 선발학력검사결과에 관한 조사보고서(PDF:574KB)
▪ 참고 자료 : 조사 보고서 활용의 포인트 (PDF : 519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