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반크, '아프리카 축소한 세계지도 바로잡기' 디지털 캠페인
입력 2025.12.02 05:16수정 2025.12.02 05:16조회수 0댓글0

아프리카 축소 왜곡 세계지도 바로잡기…반크, 디지털 캠페인

[반크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원본프리뷰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아프리카를 축소한 세계 지도 왜곡 실태와 시정 요청 활동을 공개하는 등 아프리카를 바로 보기 위한 디지털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고 2일 밝혔다.

반크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통해 청년 연구원들의 실제 업무를 담은 '3분할 브이로그'를 공개했다.

연구원들은 영상에서 국제기구와 정부 기관 웹사이트에 게시된 '메르카토르 도법' 세계 지도 오류 시정을 요청하는 한편 '이퀄 어스'(Equal Earth) 세계 지도로 캠페인 기획 회의를 하며 아프리카 인식 개선 콘텐츠를 기획한다.

반크는 국내외 기관에 아프리카 면적을 실제보다 훨씬 작게 표현한 메르카토르 도법 세계 지도 대신 대륙의 실제 크기와 형태를 반영한 이퀄 어스 도법의 도입을 촉구하는 등 아프리카 인식 개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지도 왜곡이 단순하게 지리 오류를 넘어서 아프리카에 대한 선입견을 강화해 왔다는 문제의식에서 이를 바로잡으려는 것이다.

연구원들은 이를 통해 일상에서 세계 인식의 균형을 바로잡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어 공개된 '시력 테스트' 콘셉트의 영상은 숫자 표 형태의 이미지를 이용해 시청자가 자신의 무의식적 편견을 스스로 인식하도록 설계됐다.

마지막 장면에서 '아프리카 편견'이라는 문구가 드러나며, 세계를 바라보는 시선이 얼마나 비대칭적인지 직관적으로 환기한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이번 캠페인은 단순한 지도 교정이나 문화 홍보를 넘어 '정보 권력의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한 시민 주도의 외교 활동"이라며 "디지털 시대에는 이미지와 데이터가 곧 인식의 권력이며, 지도는 더 이상 중립적인 도구가 아니라 세계 질서를 반영하는 상징"이라고 말했다.

아프리카 축소 왜곡 세계지도 바로잡기…반크, 디지털 캠페인

[반크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원본프리뷰

sungjinpar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좋아요
0
댓글0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0/300
한일생활정보 한터
한터애드
딤채냉장고
작은별여행사
냥스튜디오
천상신도사
보조금
재팬고 익스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