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일본전 원태인·문동주 기용에 조심스러운 류지현 감독
입력 2025.11.12 02:04수정 2025.11.12 02:04조회수 0댓글0

원태인, 올해 184⅓이닝 투구…문동주도 가을야구 역투 여파
류지현 감독 "원소속팀과 교감…가장 중요한 건 내년 3월 WBC"


야구 대표팀 원태인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K-베이스볼 시리즈 한국과 체코의 국가대표 평가전을 하루 앞둔 7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한국 대표팀 원태인이 훈련하고 있다. 2025.11.7 nowwego@yna.co.kr

원본프리뷰

(서울=연합뉴스) 이대호 기자 = 체코, 일본과 평가전인 K-베이스볼 시리즈를 치르는 한국 야구대표팀의 명실상부한 원투펀치는 원태인(삼성 라이온즈)과 문동주(한화 이글스)다.

원태인은 리그를 대표하는 오른팔 투수이자 벌써 야구대표팀에 10경기나 등판했던 국가대표 간판이며, 문동주는 2023년에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대만과 결승전에서 6이닝 무실점으로 역투해 금메달을 이끌었다.

그러나 둘은 8, 9일 열린 체코와 평가전에서 등판하지 않았다.

일본으로 건너가 15일과 16일 두 차례 치르는 일본과 평가전에서도 등판이 불투명하다.

류지현 대표팀 감독은 두 선수의 일본전 등판 여부에 말을 아꼈다.

류 감독은 11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대표팀 훈련을 마친 뒤 "가장 중요한 건 내년 3월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최고의 컨디션을 만들어가는 것이지, (시즌이 끝난 직후인) 지금은 욕심을 부릴 시기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원태인과 문동주는 올 시즌 최고의 기량을 선보인 선수고, 대표팀에서는 핵심 투수다. 그래서 멀리 바라보고 준비해야 한다"며 "두 선수의 일본전 등판 여부는 때가 되면 정확하게 말씀드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류 감독의 말대로, 몸이 덜 회복된 가운데 평가전에서 무리해서 등판해 다치는 것은 무조건 피해야 한다.

몸 푸는 야구 대표팀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K-베이스볼 시리즈 한국과 체코의 국가대표 평가전을 하루 앞둔 7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한국 대표팀 문동주 등 선수들이 훈련하고 있다. 2025.11.7 nowwego@yna.co.kr

원본프리뷰

원태인 역시 일본전 등판 여부에 말을 아꼈다.

그는 "아직 확정된 게 아무것도 없어서 일본 가서 (류지현) 감독님과 이야기해보기로 했다"고 했다.

또 일본 타자를 상대로 던지고 싶은 마음에 대해서도 "그런 생각이 없긴 하다. 이미 WBC에서 경험은 해봤고, 도쿄돔 분위기도 잘 알고 있다. 지친 몸을 회복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원태인은 올해 정규시즌 27경기에서 166⅔이닝을 던져 데뷔 후 최다 이닝을 소화했다.

또한 와일드카드 결정전 6이닝, 준플레이오프 6⅔이닝, 플레이오프 5이닝 등 가을야구에서만 17⅔이닝을 더 투구해 누적 184⅓이닝을 던졌다.

좀처럼 힘든 내색을 하지 않는 원태인이 '지친 몸을 회복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는 사실부터 체력적으로 정상이 아니라는 걸 암시한다.

문동주 역시 상황이 크게 다르지 않다.

한일전 앞두고 선수들 체크하는 류지현 감독

(서울=연합뉴스) 이동해 기자 = 류지현 한국야구대표팀 감독이 11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선수들의 훈련을 지켜보고 있다.
야구대표팀은 오는 15일과 16일 일본 도쿄돔에서 일본 대표팀과 평가전을 치를 예정이다. 2025.11.11 eastsea@yna.co.kr

원본프리뷰

삼성과 플레이오프 1차전에 구원 등판했을 때는 최고 시속 161㎞까지 던졌던 그는 LG 트윈스와 한국시리즈 5차전에 선발 등판해서는 시속 140㎞대까지 구속이 떨어졌다.

다행히 부상은 피했지만, 휴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다.

이들이 일본과 평가전에서 등판하지 않는다고 확언하기는 이르지만, 만약 등판한다고 해도 아웃카운트 1∼2개 정도로 끊어줄 가능성이 크다.

류 감독은 "저도 2년 동안 프로 구단 감독을 했던 사람이고, (부상 우려) 선수 기용에 대한 기준이 있다. 원태인과 문동주는 소속팀이 설정한 '올해 이닝'을 이미 넘어섰다"면서 "당장 눈앞의 것만 보고 무리했다가 이 선수들에게 일이 생긴다면 그건 진짜 바보 같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4bu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좋아요
0
댓글0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0/300
한일생활정보 한터
한터애드
딤채냉장고
한국시장
여행나무
냥스튜디오
월드크로스 여행사
한일여행사